직원 동기부여 전략: 목적 일치로 높이는 생산성과 직원 경험

직원 동기부여 전략: 목적 일치로 높이는 생산성과 직원 경험

목적은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를 말해줍니다. Google이나 Chevron과 같은 많은 유수의 조직들이 기업의 목적을 강조하기 위해 사명(Mission)을 내세우지만, 구성원 개개인의 목적은 종종 간과되곤 합니다.

조직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목적과 구성원의 목적 사이 간극을 좁히고 '목적 일치'를 이루는 것은 중요한 일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치 부모가 아이에게 채소를 강요하듯 회사의 목적을 구성원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 접근은 오히려 획일화된 사고를 조장하고, 혁신과 다양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목적 일치란 구성원의 개인적인 목적과 회사의 목적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목적 일치를 이루려면 구성원이 회사의 목적을 진정으로 공감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자신의 일상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지, 그리고 자신의 개인적인 목적과 어떻게 연결할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목적 일치는 역설적이게도 통일성과 다양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것이죠. 구성원의 개별적인 목적이 회사의 목적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면, 양측 모두가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많은 회사들이 하고 있는 것처럼 명확한 회사 목적과 사명을 제시하는 것 이외에도, 구성원이 일상 업무에서 목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은 구성원의 개인적인 목적 추구를 세심하게 지원함으로써 목적 일치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조직에서 목적에 대한 보다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위한 네 가지 권장 사항입니다.

목적 발견 활성화 

채용 과정에서부터, 특히 신규 입사자의 온보딩 과정에서 조직은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이는 결심에 그치지 않고, 입사자가 자신의 목적과 회사의 목적 간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자율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직무 관련 열망에 대해 깊이 있게 대화를 나누고, 초기 교육 과정에서는 직무가 어떻게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지 탐구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목적 공유 장려 

구성원이 자신의 목적을 발견하고 구체화할 때, 이를 동료들과 공유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비슷한 목표와 동기를 가진 구성원이 서로 연결되어 최상의 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기회와 업무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목적 공유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부서 내외의 팀원들이 모여 회사와 개인의 목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그룹코칭이나 팀 빌딩 활동으로 구조화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1 코칭 세션이나 정기 성과 평가 시에도 개인의 목적을 논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억하세요! 이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이 구성원 개개인의 의미 있는 목적 추구를 진정성 있게 지원한다는 믿음입니다. 

목적 통합 촉진 

건강한 고용 관계를 위해서는 고용주와 구성원 모두가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구성원은 회사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 회사는 구성원의 고유한 목적 실현을 돕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구성원이 회사의 목적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때 진정한 시너지가 발생할 것 입니다. 이러한 목적 통합을 위해서는 적합한 인재 채용뿐만 아니라, 구성원과 협력하여 회사의 목적과 개인의 목적이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직무를 재설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직무 개선은 특정 프로젝트에서 구성원의 업무가 프로젝트 목표와 개인의 목적을 어떻게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대화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영향력이 크면서도 구성원의 개인적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들을 찾아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리더와 구성원이 협력하여 양측의 목적을 일상 업무에 통합함으로써, 업무와 목적 사이의 진정한 연결고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목적 알림 설정

목적은 지속적으로 성찰할 때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구성원이 자신과 회사의 목적을 되새기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과 평가, 목표 설정 미팅, 코칭 세션 등에 목적에 대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보세요. 예를 들어,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그것이 개인의 가치와 목적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고려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구성원이 직장에서의 개인적 목적을 끊임없이 인식하고 되새길 때, 더 높은 동기부여와 생산성, 성취감을 경험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