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불확실할 때 읽어보면 좋은 말
CEO는 불확실성과 싸워야 합니다. 미래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지요. 비즈니스는 기대감으로 시작했을지 모르지만 그 과정은 불확실성의 연속입니다. CEO에게는 불확실성을 견디는 힘이 필요하죠. 심리학의 연구 결과(오영아, 정남훈, 2011)에 따르면 불확실성을 참는 힘이 부족하면 경험을 회피하거나 평소보다 걱정을 많이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EO가 불확실성 때문에 의사결정을 회피하거나 불안하고 걱정하는 모습을 직원들이 본다면 기업의 생존에 도움이 안 되죠. 그뿐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으면 사람들은 우울에 빠지기도 합니다(김가희, 송원영, 2016). 그렇기 때문에 CEO에게 불확실성 관리는 중요한 이슈지요.
불확실성이 있으면 못하게 되는 것.
불확실성은 결정을 못하게 합니다. 어느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판단의 기준을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불확실성에 압도당해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우왕좌왕하는 CEO의 행동이 반복되면 직원의 신뢰를 잃게 되고, 인재 영입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또 CEO도 자신감이 떨어지죠. 이럴 때 대부분 리더는 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많은 자료를 모으고, 이론을 공부하고,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래서 더 바빠지고, 사업의 본질에 집중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경우도 생깁니다.
먼저 불확실성을 인정하라.
심리학에서 진행된 많은 연구들은 인간의 뇌가 많은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또한 감정을 연구했던 학자들은 인간의 감정이 이성보다 앞선다고 것도 밝혔지요. 행동경제학에서 인간은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이런 연구들은 한 가지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불확실성을 극복할 만한 좋은 결정을 내리는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역설적이게도 인간이 불확실성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조금 더 합리적이고, 신중하고, 계획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한 마디로 불확실성을 인정할 때 ‘다르게 생각하기(Think different)’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나는 ________ 것이다.
밑줄에 들어갈 말을 생각해 보세요. 불확실성이 밀려오면 불안한가요? 그럼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나는 초심으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적어보는 겁니다. 불확실성 때문에 의사결정을 못할 것 같다면 “나는 이사들의 의견을 모두 들어볼 것이다.” 등으로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글로 적어보세요. 그 순간이 왔을 때 적어 놓은 행동을 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확실성이 찾아올 때 떠올리면 좋은 말들.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일본의 이나모리 가즈오는 책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다산북스, 2022)에서 더 나은 내일을 꿈꾸기 위해 반드시 물어야 할 삶의 의미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삶의 의미가 분명하면 힘든 일도 해낼 수 있지요. 불확실성이 찾아왔을 때 되새기면 좋을 말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기본(원칙)으로 돌아가라.
-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라.
-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라.
- 팀 커뮤니케이션을 높여라.
- 전문가와 함께 일하라.
- 미래 진행형으로 생각하라.
- 자신과 싸워라. 그리고 이겨라.
불확실성을 없애 버릴 수 없습니다. 다만 CEO는 불확실성을 오래 참아낼 수 있어야 하죠.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심이 태어날 때부터 강했던 사람이 있을까요? 삶은 우리를 강하게 하는 훈련장입니다. 불확실성은 삶이 전해주는 CEO의 좋은 훈련 도구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