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성공을 돕는 리더의 피드백 스킬
피드백을 왜 잘해야 할까?
“우리 회사 구성원의 퍼포먼스가 향상되고 있는데?” 이러한 느낌을 받으려면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까요? 조직에서는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보다 동료와 소통하고 상사에게 의미 있는 피드백을 받을 때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역량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피드백을 평가 시즌 중에만 진행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구성원들은 피드백을 잔소리처럼 인식하고는 합니다. 실제로 갤럽이 진행한 리서치에서 피드백을 거의 안 하거나 아예 안 하는 상사와 일하는 직원의 98%는 업무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구성원이 동기가 부여되어 퍼포먼스가 좋아지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편안하게 피드백을 요청하고 받는 문화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구성원 스스로 자기 행동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강점을 활용해 개선방안까지 찾을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죠.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피드백 분석을 50년 동안 계속하고 있지만, 그 효과를 목격할 때마다 놀랍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회사에 피드백 문화가 안착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전문성과 역량 성장
피드백은 많은 리더가 어려워하는 커뮤니케이션 툴이지만 잘 활용한다면 구성원의 전문성 성장을 돕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일을 하다 보면 내가 지금 선택한 게 맞는건지 헷갈릴 때도 있고 가끔은 자기 생각에 갇힐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피드백은 구성원이 타인의 관점을 통해 다시 한번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도구입니다.
대부분의 성장을 원하는 직장인은 타인의 건설적인 피드백을 기대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직장인의 72%가 리더의 올바른 피드백이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 생각하며, 57%는 순수한 칭찬보다는 피드백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번 주는 구성원에게 먼저 다가가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보세요. 그들이 자신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2. 소속감과 몰입도 증가
인간은 어딘가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과 자신이 고유한 존재라는 자기 인식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때 자존감이 가장 높습니다. 이 말을 회사로 적용해 보면 구성원은 자신이 하는 일이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단 것을 느낄 때 엄청난 가치를 느낍니다. 이런 가치는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게 만들고 현재 속한 곳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도록 만듭니다. 구성원의 가치가 확장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의미가 있다는 점을 잊지 않도록 정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피드백은 단지 개인적인 발전을 위한 시간은 아닙니다. 칭찬할 만한 성과가 있다면 그들이 동기 부여할 수 있도록 인정하고 조직에 문제가 있다면 의견을 들어보세요.
3. 갈등 해결 능력 향상
물론 개인마다 감정을 관리하는 능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비판을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기제는 사람이기에 어쩔 수 없이 공통으로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건설적인 비판과 피드백이 공격이 아닌 성과를 향상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돕기 위한 행위라는 것이 합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문화가 갖추어진 조직에서는 피드백이 관계와 역량 성장을 넘어 생산성과 업무 프로세스를 향상합니다. 문제가 커지기 전에 구성원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피드백이라는 툴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작은 일에도 서로 피드백을 공유할 수 없다고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갈등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사람들이 피드백을 공유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이러한 어려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 더 편안해집니다. 동료가 지각했을 때, 프로젝트를 제시간에 완료하지 않았을 때 등 이러한 상황에 필요한 요청을 하는 것에 눈치를 보지 않는 것이죠. 피드백을 잘하는 게 문제를 방지할 수는 없더라도 더 잘 해결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성장을 돕는 피드백이란 무엇일까?
구체적으로 구성원이 잘했거나 더 잘할 수 있는 정확한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하세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예시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다른 관점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만 모든 피드백은 판단이나 비난에 기반하면 안 됩니다.
피드백의 중요성에 관한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은 고개를 끄덕이지만 실제로 실행에 옮기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회사 문화에서 피드백을 일상화하려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피드백은 단순히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책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실제로 좋은 피드백은 직원들이 성장하고, 회사가 발전하며, 결국은 모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업무 환경을 만들고, 더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드백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필수적인 가치로 자리 잡아야 할 것입니다.
피드백 문화를 형성하는 것은 마라톤과 같은 것입니다. 한 번의 스프린트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통해, 직원과 회사 모두가 성장의 길을 걷게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의 목표이니까요.
코치닷과 함께 5분만 생각해봐요!
1. 내가 팀원에게 피드백을 줄 때, 어떤 방식으로 그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을까?
2. 팀원들이 피드백을 통해 얻은 가치는 무엇이고, 그 가치가 어떻게 회사에 기여하는가?
3. 피드백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4. 피드백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이나 부족한 점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