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목표설정이 인재의 리텐션을 높인다

제대로 된 목표설정이 인재의 리텐션을 높인다

요즘 기업 인터뷰를 해보며 구성원 모두가 일을 즐기는 팀의 공통점은 모두가 몰입을 하기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팀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첫번째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까 고민한다. 그리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기능 개발을 하다보면 끝을 맺고 보람을 느낀다.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우리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key이기 때문이다.

팀의 몰입을 위해서는 첫번째로 구성원이 우리가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등대가 되어줄 회사의 Vision, Mission, Value가 공감 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우리 회사가 만들어가는 변화에 개인이 어떠한 부분을 기여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시간이 아닌 목표를 기반으로 업무를 관리하여 집중적인 몰입을 돕는 것이다. 우리 팀 내 동의가 된 목표가 제시되면 구성원들은 개인의 에너지, 강점, 역량을 활용해 달성하려고 할 것이다.

가치에 몰입이 되고 목표가 잘 성정되어 있다면 세번째로 성장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원과 회사가 함게 성장할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일까 고민하며, 한 명 한 명의 역량이 증진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 사업은 아이디어, 수완이 만드는 것이 아닌 사람이 함께 만들어 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창업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바쁘다는 핑계로 혼인신고만 마치고 결혼식이나 신혼여행을 다녀오지 못해 올해 봄 와이프와 신혼여행을 다녀왔는데 그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가을에 2박 3일 제주도로 또 한 번 즐거운 여행을 떠나자는 목표를 세웠다.

목표를 세우며 좋았던 점 하나는 지난 여행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점을 찾은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목표가 주는 효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던 것이엇다. 일상생활 속에서 다른 누군가와 함께 세운 목표가 준 레슨런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함께 가야 할 방향을 설정 할 수 있던 것이다.

  1. 방향설정 : 휴가 때 어디를 가야겠다라는 방향이 정해졌다.
  2. 동기조정 : 아무리 바빠도 어떻게든 가야겠다는 감정과 동기가 만들어졌다
  3. 집중 : 여행 갈때 뭘 타고 갈지, 뭘 먹을지, 가서 무슨 액티비를 즐겨야 할지 알 수 있다.
  4. 보람 : 위에서 집중 할 부분을 결정하며 목표를 향한 주도성을 가질 수 있어 즐겁다.
  5. 성장 : 즐거운 여행이란 목표가 제대로 수행 되었는지, 다음 여행에서는 뭘 또 개선하면 좋을지 피드백을 할 수 있다.
  6. 동기부여 : 목표를 정하면 도전해볼 의욕이 생긴다.

일상생활에서 적용한 것을 한 번 우리 팀에 적용해보자. 팀 구성원의 생각 방향이 한 곳으로 향할 수 있어야 즐겁게 일할 수 있고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 목표를 분기, 월간, 주간 단위로 설정해야 하는데 목표관리를 구조를 세울때는 목표 설정→점검→피드백 하는 이 사이클(시스템)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주간 단위 목표를 예시로 들어보면 월요일에는 우리 팀이 이번주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금요일까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제대로된 실행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주 단위로 이루고자 했던 목표를 달성했는지에 대한 체크를 하고 피드백을 해야 한다. 주간으로 잘 이루어지기 시작한다면 월간 목표, 분기 목표에도 똑같은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 Checklist

[  ] 우리 팀이 설정한 목표가 모두가 동의한 상태로 세워졌는가?
[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잘 실행되고 있는가?
[  ]  세워두었던 목표가 달성했는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하였는가?

시스템을 잘 만든다고 리더의 역할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이제부터가 진짜다. 구성원은 우리 팀이 만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시간관리, 우선순위 결정, 강점활용, 의사결정, 몰입에 당연히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이 때 리더들은 이러한 것들을 잘 할 수 있게 업무에 대한 피드백도 주고,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성장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 시간 관리
    - 주 단위로 업무 시간을 계획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몇시에 내가 무슨 업무를 할 지, 미팅은 언제 있는지 적을때 주도성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다.
    TIP : 구글캘린더를 활용하여 기록하고 팀 내 공유할 수 있다.
  • 몰입
    - 회사의 방향성에 맞게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해줘야 한다.
    - 몰입하고 있지 못하다면 문제가 어디서 발생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어떤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 알려줘야 한다.
    TIP : 클랩, 레몬베이스를 활용해 1on1을 기록할 수 있다
  • 강점 활용
    - 개인의 강점을 이해하고 구성원이 잘 해낼수 있는 일을 맡겨야 된다.
    TIP : 빅거츠(코치닷)에서 개발한 웰티 검사, 태니지먼트, 갤럽 등의 강점 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 우선순위
    - 어떤 업무가 더 긴급하고 중요한다 생각하는지 구성원의 의견을 듣고 피드백이 필요하다면 이야기해줘야 한다.
    - 잘 모르겠다고 한다면 리더에게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 의사결정
    - 개인의 성장을 위해 위임 해야 할 때도 있지만 팀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라면 대화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려면 성장중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성원과 신뢰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정말로 구성원의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그들의 성장을 위한 역할을 맡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빅거츠에서 내 역할은 구성원이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끔 돕는 것인다, 그리고 아마 이게 내가 정의하는 리더십일 것이다.

3줄 요약

  • 성과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점검→피드백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 구성원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먼저 알려주고, 보여주고, 시켜보고 고쳐주는게 필요하다.
  • 먼저 다가가 관심을 갖고,  물어보고, 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들어 해결해줘야 한다.